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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의 향후 10년간의 철도망 청사진인 '경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국토교통부가 9월쯤 확정,고시할 예정.



총9개 노선이 신설되고 총사업비는 약 3조 6,200억 투입예정. (9개 노선중 7개 노선은 트램(지상 노면전차)


9개 노선:

①용인선 광교 연장 : 신분당선 광교 중앙역~분당선 기흥역

②8호선 판교 연장(3.9㎞연장) : 8호선 모란역~신분당선 판교역 (3개역 - 모란차량기지 인근,삼평동 봇들사거리역,판교역 예정)

③트램 7개 노선: 

  • 동탄도시철도 : 화성시 반월동~1호선 오산역,1호선 병점역~SRT 동탄역
  • 수원 1호선 : 1호선 수원역~안산시 한일타운
  • 성남 1호선 : 신분당선 판교역~성남산업단지
  • 성남 2호선 : 판교차량기지~정자역
  • 오이도 연결선 : 4호선 오이도역~시흥시 오이도
  • 송내 부천선 : 1호선 부천역~1호선 송내역
  • 시흥안산 스마트허브노선 : 4호선 오이도역~신안산선 한양대역



이번에 발표될 2018 경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진행과정:

  • 2013년: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 2016년: 국토교통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으로 새로운 노선 추가
  • 2016년 12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연구 용역 마침
  • 2017년 1월: 국토교통부에 승인 신청


계획안을 보니 가장 요지의 사업은 8호선 판교연장 사업이 될거 같습니다.

현재 판교로 운행하는 전철은 신분당선 뿐이고 이마저도 출퇴근시 엄청난 혼잡이 있는데 8호선이 연장되면 어느 정도 분산효과도 예상되고 서울 동남권 부동산에도 영향이 있을것입니다. 그런데 이 사업의 승자는 누구보다도 판교, 그 중에서도 판교역 인근지역이 되겠군요. 판교역은 신분당선에, 경강선(판교~여주)에, 8호선 연장까지 구축된다면 트리플역세권이 되는군요. 물론 성남시 일부도 수혜지역이 될것이구요.


동탄은 도시철도가 다시 재추진 되는데 동탄지역주민들이 큰 기대와 희망을 가지게 될것입니다. 안타깝게도 위레~하남선은 후보로 밀려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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